Categories
info

ETF 장점과 수수료 및 세금은 어떻게 될까?

요즘같이 초저금리에 마땅히 투자할 곳이 없어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부동산에 투자하자니 초기 투자금도 많고 환금성도 떨어지고, 증권에 투자하자니 폭락할까 걱정되고… ㅠㅠ

그런데 저 같은 주식 문외한은 주가지수와 같은 기초자산을 따라가는 ETF에 투자하는 게 쉽다고 하더라고요. 도대체 ETF의 장점은 뭘까요? 그리고 ETF 수수료와 세금이 얼마나 될까요? 이것저것 모르는 것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아 직접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ETF 장점과 수수료 및 세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ETF 장점

ETF는 흔히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는데요. 주식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는 펀드죠. ETF는 수익률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환매도 주 단위로 가능해 높은 환금성이라는 장점이 있고요. 수수료도 일반 펀드와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장점이 있더라고요.

ETF 수수료

ETF는 환매수수료가 없어서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요. 총 수수료는 평균 약 0.35%정도 된다고 합니다. 국내 시장에서 액티브 펀드의 수수료가 연 1.44%정도고 ETF를 제외한 인덱스 펀드의 수수료는 0.87%라고 하니, ETF 수수료가 상당히 저렴하죠?

ETF 세금

ETF의 세금은 만약 국내주식이라면 시세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지만 기초자산에 해외상품 등이 포함됐다면 매매차익의 15.4%에 해당하는 ETF 세금이 부과됩니다. 해외투자일 경우에는 상품에 따라 ETF 세금은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되기도 하고요.

요즘 증권사들의 ETF 시장 경쟁으로 ETF 수수료가 점점 경쟁적으로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는 투자를 고려해볼 만 한 것 같아요. ^^ 지금까지 ETF 세금 수수료 및 ETF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모두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