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CI보험의 장점과 단점

CI보험은 Critical Illness의 약자로 말 그대로 치명적인 질병에 관한 보험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종기, 즉 정기 보험의 형태입니다. 암이나 심근경색, 5대 장기이식수술 등의 고액의 치료비가 발생하는 질병 발생시에 사망보험금의 50~100%를 선지급하고 사망시에 보험가입금액에서 선지급금액을 뺀 남은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치명적 질병의 종류

여기서 치명적 질병은 중대한 암이나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과 5대 장기이식수술 등이 포함됩니다.

CI보험의 장점

사망보험금을 선지급 받아 치명적 질병을 치료하는데 부담을 덜 수 있죠. 결국 일반 종신보험보다 더 높은 보장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CI보험의 단점

언뜻 보기에 질병의 치료를 위해 사망보험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점은 큰 메리트인 것 같은데요. 세상의 모든 이치에는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이죠. 먼저 CI보험은 치명적 질병에 대해서 선지급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선 중대한 질병으로 인정받아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또한, 혜택이 많은만큼 보험료가 일반 종신보험보다 비싸다는 단점도 있고요.

CI보험의 종류

CI보험은 크게 종신형과 정기형으로 구분되며, 종신형은 치명적 질병 발병시 사망보험금의 50%를 선지급하고 정기형은 100%를 먼저 지급하게 됩니다.
CI보험은 1983년 남아공에서 최초 판매된 이후 우리나라에는 이보다 20년 가량 늦은 2003년에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장단점을 살펴보니 한때 인기가 높았지만 사그라든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