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

저의 대학교 동기 친구 중 한 명은 빵빵한 집안에 호탕하고 섬세한 성격을 함께 갖추고 남자다운 외모를 두루 갖춘 녀석이 있었습니다. 뭐 하나 부족한 것 없었던 친구였는데, 단 한가지 남보다 머리카락이 조금 부족했습니다.

사실 갓 20살 청년에게 이미 머리카락을 잃어버린 것 자체가 너무 가혹한 것일 수도 있는데요. 친구로 몇년간 지내다보니 그런 모습도 아무렇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결혼식날 보니까 친구는 가발을 착용하고 당당하게 신랑입장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탈모를 완치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면 떼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하는데, 그만큼 이미 빠져버린 머리카락을 다시 풍성하게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겠죠. 그렇다면 있을 때 잘하라는 말처럼 머리카락이 아직 남아 있을 때 잘 관리하고 보존하는 게 최선일 것 같은데요. ^^;

탈모를 방지하고 굵고 튼튼한 머리카락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가 바로 탈모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겠죠. 미국에 방송된 적이 있는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

1.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 B 군으로 분류되는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는 비오틴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7이 포함되어 발모를 촉진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비오틴은 다른 견과류나 달걀에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2. 호박씨

호박씨에는 효소를 활성화하는 보조인자인 아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 호박에서 빼내 말린 호박씨를 손톱으로 까서 한입에 털어 넣으면 고소함이 입안 가득 담겼었는데요.. ^^; 아연은 모발 속 단백질인 케라틴의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머리카락의 변색이나 비듬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아연을 함유한 다른 식품으로는 참깨와 쇠고기, 양고기, 굴, 렌즈콩 등이 있다고 합니다.

3. 조개

조개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케라틴 합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B12는 또 칠면조, 정어리나 게, 우유와 요구르트 등 동물성 식품에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4.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 C가 많고 발모 효과가 높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몸에 해로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도 있다고 하니, 미용 목적으로도 좋을 것 같네요. ^^

5. 가지콩(에다마메)

보통 일본식 선술집에 가면 가지콩을 삶아서 안주로 내오는데요. 하나씩 까서 먹으면 심심하지 않고 좋더라고요. ^^;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케라틴을 효과적으로 생성하려면 식단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고기에도 단백질이 있지만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콩도 좋은 단백질 섭취 음식이 되죠. 또한, 가지콩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어서 건강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롤초밥으로 익숙한 식재료인데요. ‘숲 속의 버터’로 불릴만큼 영양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속에 들어있는 구리는 호르몬 균형을 도와 머리카락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필요한 지질을 보충해 두피 기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구리는 모낭을 지탱하는 두피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생성한다고 하는데요. 구리는 아보카도 외에도 조개나 쇠고기, 통곡물, 녹황색 채소, 콩류, 견과류, 초콜릿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 함께 섭취하면 좋겠죠?

7. 통밀 시리얼

요즘 간편한 아침으로 시리얼 많이 드시죠? 통밀로 된 철분 강화 시리얼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철분은 모낭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고 하니 모발 건강을 위해서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쇠고기나 닭 넓적다리 살이 있고, 렌즈콩이나 캐슈너트 등도 철분이 많이 있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한가지 팁!

철분의 흡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토마토와 딸기, 키위 등 비타민 C를 많이 포함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8. 치아씨

치아씨

슈퍼 푸드로 손꼽히는 음식 중 하나인 치아씨인데요. 중남미가 원산지인 과일의 씨앗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었다고 합니다. 지방 섭취가 부족하면 두피가 건조해져 염증을 일으키고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메가 3 지방산과 같은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오메가3는 호두나 연어와 같은 생선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죠.

위에 소개해 드린 음식들은 탈모에도 좋은 음식들이지만 일반적인 건강관리를 위해서도 몸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필수겠죠~ ^^

관련 글: 여름철 탈모 예방 수칙!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