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부작용 5가지~!

요즘은 음식점보다도 커피숍을 찾기가 더 쉬운데요. 예전 믹스커피가 전부였던 우리나라 시장에 커피문화가 빠르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커피=카페인’이라는 공식은 당연하게 생각되고, 커피는 어린이가 마시지 말아야 할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만큼 과도하게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요즘은 에너지드링크의 유행으로 카페인을 접하기가 너무나 쉬워졌습니다. 그렇다면 과도한 카페인 섭취의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원두

과도한 카페인 섭취의 부작용

1. 뇌

우리가 흔히 잠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요.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행동불안, 심하면 정서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눈

학창시절에 시험기간이 되면 커피를 많이 애용하시죠? ^^ 저도 그랬는데요. 커피를 마시면 눈도 또렷해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더욱 피로해지다고 하니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유의해야겠습니다.

믹스커피

3. 심장

저는 믹스커피를 마실 때 하나는 양이 적어서 한꺼번에 두 개씩 타서 마시곤 하는데요. ^^; 마시고 나면 가끔 심장이 두근두근 빨리 뛸 때가 있더라고요. 이게 다 카페인 때문인데요. 카페인이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가슴도 두근거리게 만들고, 혈압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커피

4. 간

카페인을 많이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해서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빈혈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5. 장

카페인을 과잉섭취하면 칼슘흡수를 방해해서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역시 한창 커야 하는 청소년들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커피머신

저도 어느순간부터 커피를 입에 달고 살게 되었는데요. 최대한 카페인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졸음이 올 때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대신에 물을 마시고, 커피를 마시게 될 때는 카페인 함량을 따져보게 되더라고요. ^^; 향긋한 커피와 분위기 덕분에 하나의 즐길 거리로 자리 잡은 커피 문화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