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카드수수료율 인하? 얼마나 내리나?

카드수수료율 인하가 8월중으로 실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직속의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일자리 100일 계획에 따르면 8월 중으로 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생각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그동안 너무 지지부진 답답했던 국정이 속시원하게 뚫리는 것 같아서 내심 기대도 됩니다. ^^;

어쨌든, 현재 카드 수수료율은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2억 원 이하인 영세가맹점은 0.8%, 3억 원 이하의 중소가맹점은 1.3%의 우대 수수료율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연간매출액 기준으로 3억원 이하가 0.8%, 5억원 이하가 1.3%의 수수료율을 적용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카드수수료율 인하되면 더 많은 가맹점이 더 높은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게 되겠죠. 전국 약 250만개 카드 가맹점 중에서 25만개 정도가 우대수수료율 적용으로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카드업계는 당연히 볼멘 소리입니다. 예상보다 훨씬 빠른 추진에 적잖이 당황하는 모습인데요. 카드사 입장은 수익 악화에 따라 긴축이 필요하고 고객에 돌아가는 서비스가 축소되어 고객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카드를 사용하면서 얼마나 카드사로부터 혜택을 받아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나마 이런저런 복잡한 혜택마저 쥐도새도 모르게 축소하고, 따지고보면 그 혜택이라는 것도 자사의 카드를 더 열심히 사용하게 만들려는 꼼수에 불과했던 것 같고요. 제발 카드사는 소비자를 볼모로 저항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이번 카드수수료율 인하로 소비가 살아나고 모두가 체감할 수 있도록 경기에 온기가 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