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총천연색 컬러 꿈과 흑백 꿈의 차이

총천연색 컬러꿈과 흑백꿈의 차이

여러분은 꿈을 컬러로 꾸시나요? 흑백으로 꾸시나요?

저는 일반적으로는 컬러인지 흑백인지 생각이 잘 나지 않는데요. 가끔은 생생한 총천연색 컬러꿈을 꾸곤 한답니다. 대단한 꿈은 아니더라도 꿈을 꾸는 도중에 포인트가 되는 소품의 색깔이 컬러인 게 느껴져요. 그 꿈 전체가 컬러인지 흑백인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요.

여러분은 컬러꿈을 자주 꾸시나요?

그렇다면 꿈을 컬러로 꾸는 것과 흑백으로 꾸는 것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꿈을 선명하게 기억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가물가물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죠. 일반적으로 수면에는 단계가 있는데, 보통사람은 1~2단계의 얕은 수면을 지나 3~4단계의 깊은 수면과 꿈을 꾸는 렘 수면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간단히 1~2단계는 깊은 수면의 준비 단계, 3~4단계는 육체적 피로를 푸는 깊은 잠, 렘 수면은 의식을 정리하고 기억을 저장하며 정신적 피로를 푸는 단계라고 합니다. 하룻밤 사이에 이런 순환이 4~6차례 반복된다고 하는데요.

꿈을 총천연색 컬러꿈으로 선명하게 기억하는 이유는 얕은 수면상태에서 꿈을 꿨기 때문이라고 해요. 깊은 수면 단계를 거쳐 렘 수면 단계에서 꿈을 꿔야 하는데 그게 안된거죠. 즉, 깊은 잠을 자지 못할 경우 이런 총천연색 컬러꿈을 꾸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꿈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게 보통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깊은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당연히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오래 자도 찌뿌둥 하고 개운하지 못한 잠. 저도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ㅠㅠ

흑백 꿈이 더 건강한 꿈이라고 하네요.

결론적으로는 흑백꿈이 더 건강한 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증,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컬러꿈을 꿀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어린이나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도 컬러꿈을 꾸는 경우가 있다고 하고요.

생각해보면, 제가 어린이도 아니고 상상력이 그다지 풍부한 것 같지도 않으니… 수면의 퀄리티가 낮은 잠을 자고 있는 셈이군요. ㅎㅎㅎ 좀 더 숙면을 취할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