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천연색 컬러꿈과 흑백꿈의 차이
여러분은 꿈을 컬러로 꾸시나요? 흑백으로 꾸시나요?
저는 일반적으로는 컬러인지 흑백인지 생각이 잘 나지 않는데요. 가끔은 생생한 총천연색 컬러꿈을 꾸곤 한답니다. 대단한 꿈은 아니더라도 꿈을 꾸는 도중에 포인트가 되는 소품의 색깔이 컬러인 게 느껴져요. 그 꿈 전체가 컬러인지 흑백인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요.
여러분은 컬러꿈을 자주 꾸시나요? |
그렇다면 꿈을 컬러로 꾸는 것과 흑백으로 꾸는 것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꿈을 선명하게 기억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가물가물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죠. 일반적으로 수면에는 단계가 있는데, 보통사람은 1~2단계의 얕은 수면을 지나 3~4단계의 깊은 수면과 꿈을 꾸는 렘 수면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간단히 1~2단계는 깊은 수면의 준비 단계, 3~4단계는 육체적 피로를 푸는 깊은 잠, 렘 수면은 의식을 정리하고 기억을 저장하며 정신적 피로를 푸는 단계라고 합니다. 하룻밤 사이에 이런 순환이 4~6차례 반복된다고 하는데요.
꿈을 총천연색 컬러꿈으로 선명하게 기억하는 이유는 얕은 수면상태에서 꿈을 꿨기 때문이라고 해요. 깊은 수면 단계를 거쳐 렘 수면 단계에서 꿈을 꿔야 하는데 그게 안된거죠. 즉, 깊은 잠을 자지 못할 경우 이런 총천연색 컬러꿈을 꾸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꿈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게 보통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깊은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당연히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오래 자도 찌뿌둥 하고 개운하지 못한 잠. 저도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ㅠㅠ
흑백 꿈이 더 건강한 꿈이라고 하네요. |
결론적으로는 흑백꿈이 더 건강한 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증,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컬러꿈을 꿀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어린이나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도 컬러꿈을 꾸는 경우가 있다고 하고요.
생각해보면, 제가 어린이도 아니고 상상력이 그다지 풍부한 것 같지도 않으니… 수면의 퀄리티가 낮은 잠을 자고 있는 셈이군요. ㅎㅎㅎ 좀 더 숙면을 취할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