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질경이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

질경이 효능을 알고 먹읍시다~

포장이 안된 시골길을 걷다보면 길가에 우뚝 솟아난 풀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소의 귀 모양처럼 생긴 질경이 인데요. 잡초처럼 끈질긴 생명력을 지닌 풀이죠. 우리의 선조들은 길가에서 자란다고 길경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질경이의 잎과 줄기를 자전초, 씨앗을 자전차로 부르고 약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질경이의 잎과 줄기는 어혈을 풀어주고 코피를 멈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의 열을 낮춰줘 눈을 밝게 하는데 효능이 있고 간의 열로 인한 아토피성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질경이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변비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하죠.

질경이의 씨앗은 방광습열로 인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질경이 씨앗이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해 포만감을 유발하고 장내 유익균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질경이 씨앗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질경이 꽃

하지만 질경이는 본초학적으로 기온도가 낮은 냉성 약초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손과 발이 차갑고 장이 예민하다면 주의가 필요한 식물입니다.

지금까지 질경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산나물은 우리 조상의 귀중한 식재료로 사용되었고 그중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게 바로 질경이입니다. 게다가 뛰어난 효능으로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질경이. 올 봄에는 연한 잎을 살짝 데쳐서 질경이 나물로 건강을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