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종이컵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도 어려울만큼 종이컵의 쓰임새가 정말 다양합니다. 자판기 커피부터 캠핑장까지 어디서든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도 종이컵과 전자렌지만 있다면 뜨거운 물을 손쉽게 얻을 수 있죠.
그런데 한가지 개인적으로 찝찝한건 종이컵 전자렌지 조합을 사용했을 때 유해물질이 나오느냐 입니다.
종이 베이스의 컵이긴 하지만, 코팅도 되어있으니 순수하게 종이라고 볼 수도 없죠. 여기에 마이크로 웨이브가 가해져 수분이 뜨거워지면 과연 이게 인체에 무해할까 살짝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종이컵 전자렌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니 조금은 안심이 되었습니다.
일회용 종이컵에 물이나 커피 등의 음료를 담은 후에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가열해도 유해물질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니까요. 종이컵을 코팅한 폴리에틸렌은 녹는점이 물이 끓는 온도보다 높아서 105~110도가 되어야 녹는다고 합니다. 또한, 조금 녹는다고 해도 우리 몸에 잘 흡수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니까요.
그런데 왜 조금만 안심이 되었느냐? 궁금하시죠?
바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데울 경우에는 기름의 높은 온도로 폴리에틸렌이 녹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즉, 결론은 종이컵 전자렌지 조합은 OK!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넣을 때는 주의!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