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유턴 신호와 불법유턴 벌점 및 벌금 정리

자동차 운전 초보 시절 어려웠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유턴인데요. 정확히는 유턴 신호가 헷갈렸던 거죠. ㅎㅎ
보통 유턴 신호 표지판 아래 보조표시로 언제 유턴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지만, 초보운전이라 가뜩 긴장하고 있는데 시력이 나쁘면 그게 잘 안 보이거든요. ^^;

오늘은 유턴 신호와 안전한 유턴방법, 불법유턴의 경우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유턴 신호 표지판

보조표지에 따른 유턴 방법

일반적으로 유턴 신호 바로 아래 언제 유턴을 하는지 알려주는 보조표지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좌회전시: 좌회전 신호가 켜졌을 때 유턴
2. 보행신호시: 보행 신고가 켜졌을 때 유턴
3. 좌회전시 보행신호시: 좌회전 신호 또는 보행신호가 켜졌을 때 유턴
4. 직좌시: 직진 및 좌회전 신호가 켜졌을 때 유턴

안전한 유턴 방법

1. 유턴이 가능한 흰색 점선 구역에 정차해 신호를 기다립니다.
2. 유턴 신호를 받고 유턴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서서히 유턴을 진행합니다.
3. 완전히 유턴한 후 차량이 진행 도로와 일직선이 될 때까지 핸들을 풀어줍니다.

유턴 금지 표지판

불법유턴의 경우와 범칙금과 벌점

1. 유턴 차선이 아닌 곳에서 유턴한 경우에는 중앙선 침범 시 승용차의 경우 범칙금 6만원에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2. 유턴이 허용되는 신호가 아닐 때 유턴한 경우에는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원에 벌점 15점이 부과되고요.
3. 두 대 이상의 차량이 동시에 나란히 유턴한 경우 추돌사고 발생시 뒤 차에 100% 과실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4. 보조표지판에 유턴이 허용되는 차종으로 표시되었는데 유턴한 경우

운전을 잘하는 것은 목적지까지 빨리 가는 게 아니라, 안전하게 가는 것이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흔히 유턴은 대충 차량의 흐름을 보고 차를 돌리는 경우도 많은데, 불법유턴은 중앙선 침범의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유턴 신호와 불법유턴 벌점 및 벌금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언제나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