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유태인 교육법 하부르타의 창의력 학습법

인공지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우리 삶의 근간이 완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은 획일적이고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강남 학원가에는 유태인 교육법 하부르타 수업방식이 인기라고 합니다. 미국을 쥐락펴락하는 유대인 교육법이라고 하니 뭔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유태인 교육법 하부르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태인 교육법 하부르타를 알아봅시다!

하부르타는 상대방과 대화를 통한 소통과 토론으로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고 서로 학습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들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는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했던 유대인 교육법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친구나 가정에서 혹은 선생님과 함께 대화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고 창의성과 사고력을 높이는 교육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획일적인 교육방식을 보완하고 보충할 수 있는 괜찮은 학습방법이 아닌가 싶네요.

하부르타 수업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이 궁금증을 느끼는 부분을 부담 없이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함께 토론해 나가는 것인데요. 답을 가르쳐주기 보다는 스스로 해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죠. 유대인 교육법은 먹이를 잡아주는게 아니라 잡는 방법을 알려준다고나 할까요.

자기주도 학습법 하부르타

실제로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부르타 수업이 주입식 교육보다 14배나 더 높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진 인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더이상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토론능력과 자기주도 해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방식의 도입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유태인 교육법 하부르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좋은 교육방식을 도입해 자라나는 아이들의 능력을 최대한 키워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겠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