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리 효능과 종류
원추리는 우리나라 전국 각지 산이나 계곡에 군락을 이루며 분포하는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볼 수 있죠.
원추리의 키는 50~100㎝, 잎은 길이가 60~80㎝, 폭이 1.2~2.5㎝로 밑에서 2줄로 마주나고 선형이며 끝이 둥글게 뒤로 젖혀지고 흰빛이 도는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꽃은 황색으로 원줄기 끝에서 짧은 가지가 갈라지고 6~8개의 꽃이 뭉쳐 달리며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시들며 계속 다른 꽃이 달리는데요. 열매는 9~10월경에 타원형으로 달리고 종자는 광택이 나며 검은색을 이루고 있습니다.
원추리의 종류는 원추리, 각시원추리, 왕원추리, 골잎원추리, 홍도원추리, 큰원추리, 애기원추리, 노랑원추리의 종류가 있습니다.
원추리는 관상용으로 이용되고 어린순을 식용하거나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하루 말린 뿌리 8~1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찧어서 즙을 복용 또는 바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원추리 효능은 어떨까요?
원추리의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한데 비, 폐, 심경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소변이 잘나오게 하고 혈분에서 열사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수종, 배뇨 곤란, 신장결석, 전신부종, 급성 유선염, 남녀 요통, 방광산기, 월경불순, 복통, 뇌상풍, 유즙불통, 유선암, 불면증, 우울증, 임탁, 대하, 황달, 코피, 혈변, 붕루, 유옹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원추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