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에너지 드링크라고 하는 레드불이나 핫식스 같은 음료나 커피를 운동 전에 마시는 분들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 음료들의 공통점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카페인이 운동능력 향상에 어떤 도움을 주는 것일까요?
카페인이 높여주는 운동 효과 5가지
1. 혈액순환 향상
최근 일본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 141g을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류량이 75분간 3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체내 산소공급이 더욱 원활해지기 때문에 운동 시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2. 집중력 향상
시험 기간 때 잠을 쫓기 위해서도 커피를 마시지만, 커피를 마시면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이게 사실이라고 합니다. 두 그룹의 실험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그룹은 가짜 약을, 한 그룹은 카페인 200㎎을 복용하게 했는데, 테스트해 보니 카페인 복용 그룹의 뇌 기능이 압도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에 카페인이 상당히 도움되는 것도 당연해 보입니다.
3. 근손실 방지
격렬한 운동을 하면 운동 중이나 후에 근육 손실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카페인은 근육 손실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카페인은 신체 전반적인 근육 손실을 방지해 체력향상과 노화방지, 운동능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지구력 향상
카페인은 동물의 체내에 존재하는 저장 다당류인 글리코겐 증진에 도움이 되고, 적당한 카페인을 섭취해주면 이 글리코겐이 최대 66% 증가한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카페인이 지구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 통증 감소
고강도 근육운동을 시작하기 1시간 전에 커피 2~3잔을 마셔주면 운동 중 근육 통증이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실험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즉, 카페인이 근육 강도 및 내구성에 영향을 미쳐 과격한 운동에서도 버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운동 능력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과도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부작용도 따를 수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하루 적절한 카페인 복용량은 400㎎ 이하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 250ML 한 캔에는 62.5㎎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만큼만 섭취한다면, 카페인이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좋은 보조제의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