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통 혈압은 가족력이 중요하다고 하죠. 저희 부모님 두 분 다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저한테도 항상 젊을 때부터 혈압을 잘 관리하라고 당부하시는데요… 저도 혈압이 조금 높은 편이라 혈압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쓰고는 있습니다.
최근에 쟀을 때도 137/98이 나와서 혈압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일더군요. 괜히 혈압 재는법이 좀 잘못 됐었나 싶기도 하고요… ㅎㅎㅎ
요즘같이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혈관 수축 등으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커지므로 올바른 혈압관리를 통한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혈압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올바르게 혈압 재는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혈압계는 아날로그형(아네로이드식)과 전자식이 있는데, 가정에서는 주로 전자식 혈압계를 많이 사용하시죠~ 정확도는 아날로그형이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있었어요. ㅎㅎ 다만, 아네로이드식 혈압계를 구입해서 사용할때는 청진기로 심음을 듣고 혈압 재는법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혈압계를 구매할 때는 제품에 부착된 허가번호 또는 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의료기기로 허가 또는 인증된 제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팔 굵기에 알맞은 압박대(커프)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혈압 재는방법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혈압 재는법을 정확히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혈압 측정을 정확하게 재기 위해서는 측정 전 1시간 동안은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는 삼가야 하고 담배는 측정 전 15분 동안 금연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을 높이는 성분이 들어 있는 감기약 등을 먹은 후에는 측정을 피해야 합니다. 혈압 측정 5분 전부터 안정을 위해서 정확한 혈압을 잴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혈압을 잴 때 유의점은 압박대는 심장과 같은 높이에, 압박대의 하단이 팔꿈치 접히는 부분의 위쪽으로 2.5cm 정도에 올 수 있도록 위치시킨 후 측정하면 됩니다. 측정 전에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고 두꺼운 외투는 벗고 측정하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은 뇌와 심혈관계 질환 같은 합병증을, 저혈압은 빈혈, 심장질환이나 내분비질환, 당뇨병 등과 관련이 있는데요. 혈압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운동이나 식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히 혈압 재는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