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싸리버섯 효능은 좋지만, 독성은 조심!

싸리버섯 좋아하시나요? 저는 톡톡하고 쫄깃한 식감이 좋아서 즐겨먹는데요. 싸리버섯 효능도 물론 있지만, 종류에 따라서 노랑싸리버섯 같은 것은 독성이 있어 조심해서 먹어야 하죠.

싸리버섯은 한국과 일본, 유럽, 북미 등지에 분포하고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의 땅에서 발생하는데요. 식용하거나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싸리버섯은 높이 5~20cm, 너비 5~20cm 정도로 모양은 꼭 산호처럼 생겼는데요. 흰색의 나무토막처럼 생긴 대의 굵기는 5cm 정도로 위쪽으로 많은 분지가 되풀이됩니다. 분지 끝은 연한 홍색이나 연한 자색을 띄고 대 부위의 색은 백색이나 성장하면서 황토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싸리버섯 효능

싸리버섯은 항암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약용으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억제율 60%, Ehrlich 복수암/마우스 억제율 60%), 항그람음성균(Salmonella typhi), 혈장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어 항암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싸리버섯은 특히 씹는 촉감이 좋고 맛이 짙으며 담해서 요리 재료로 사용하기도 좋은데요. 색깔이 선명할 때 따서 그대로 먹거나 햇볕에 말렸다가 먹는다고 합니다. 물론 독성이 있는 싸리버섯은 조심해야겠죠. 국이나 구이, 나물, 찜 등으로 먹는데 저는 구이로 먹는것도 맛있더라고요.

제가 버섯은 다 좋아해서 그런지 맛과 향과 식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싸리버섯이 갑자기 땡기네요. ^^ 그럼 모두 좋은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