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실손의료보험 가입 가이드~!

요즘은 10명 중 5명이 5년 이내에 생명보험을 해약한다는데요. 그만큼 삶이 팍팍해져서겠죠. 제가 현재 들고 있는 보험은 사회 초년생 때 친구한테 들었던 종신보험과 운전자보험이 전부인데요.
사실 실손의료보험도 가입을 해야 하나 생각은 했었는데, 올해 보험료가 인상된 후로는 더욱 엄두를 못내고 있답니다. ㅠㅠ
저를 제외한 우리 가족은 실손의료보험을 들었는데, 와이프가 가끔씩 청구해서 받더라고요.
실손의료보험
돌도 안 지난 둘째가 구내염으로 입원을 했던적이 있었는데 들어갈데도 없어보이는 혈관에 링거를 맞고 잠든 모습이 어찌나 짠하던지… 당시 입원실이 1인실 밖에 없어서 자비 부담을 조금 많이 하긴 했지만… 그래도 보험혜택을 톡톡히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실비보험을 하나 들으려고 했었는데 검색 좀 해보려고 하면 죄다 광고들 뿐이더라고요, 머리아파서 깔끔하게 포기했죠. ㅎㅎㅎ
이왕 보험에 대해서 알아본 것, 그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실손의료보험의 경우는 2009년에 약관 보장내용이 표준화 되었기 때문에 보장내역을 따져볼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자동차 보험도 마찬가지로 보장 내역은 대동소이 하죠.
보험료 비교는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웹사이트 공시실 내 실손의료보험 카테고리에서 각 보험사별 비교가 손쉽게 가능합니다.

비교 체크포인트로는 첫째로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들 수 있겠습니다. 인상률과 손해율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올라서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답니다.
그리고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보험지급이 거절되는 비율인데요. 부지급률이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 내가 지급을 청구할 때 거절될 가능성도 그만큼 높을 수 있다는 걸 고려해야겠죠? ^^;
다음은 실손보험 비용 산정 기준입니다. 가입자의 나이가 높을수록 올라가고, 보험료만 조정되는 갱신은 매년 산정되고, 보장내역이 바뀔 수 있는 재가입은 15년마다 재 산정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보험사의 인상률과 손해율에 좌우되겠죠?
그 밖에 실손의료보험은 암보험처럼 중복 가입이 가능할까요?
No! 만약 실수로 중복가입 되었다면 환불받아야 합니다.
또, 실손의료보험 한도는 30만원으로 넘는 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답니다.
보험상품은 워낙 다양하고 복잡해서 웬만큼 공부하지 않으면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꼼꼼하게 비교해서 스마트한 보험 가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