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주 어렸을 때 외갓집에서는 농사를 지으셨습니다. 외갓집 한켠에는 외양간이 있었고, 큰 누렁소 한마리가 열심히 여물을 먹던 기억이 나네요.
소는 우리 조상들이 귀하게 여기는 동물이었죠. 농사를 짓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소를 팔아서 목돈을 마련할 수도 있고요. ^^ 그런데 꿈 속에서 소는 조상 재산이나 금전운, 부동산, 권위나 명예, 고용인 혹은 사업체 등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가 새끼를 낳거나 소를 끌고 산을 오르는 꿈 등은 길몽이고 소를 잃어버리거나 소가 집을 나가는 꿈은 흉몽으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더 자세한 소와 관련된 꿈해몽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큰 소가 집으로 들어오는 꿈은 기대하지 않았던 행운이 찾아온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횡재수가 있고 성실하고 집을 일으킬 아기가 태어날 태몽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소의 크기가 클수록 얻게 되는 행운이나 재물도 많아진다고 하는 게 참 재미있네요.
많은 소를 기르는 꿈은 사업이 성공하여 많은 재물을 얻을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아니면 소가 남편이나 아들 등 믿을 만한 친지를 의미할 수도 있다고 해요. 성실과 근면으로 집안이 번성하고 사업체도 순조롭게 발전할 길몽이라고 합니다.
소뿔이 부러지거나 다쳐서 피가 나는 꿈은 집안에 우환이 생기고 재산상의 손실도 발생함을 암시한다고 하네요. 아픈 가족이 생길 수도 있고요.
소가 다치거나 병든 꿈 역시 우연한 사고가 일어나거나 재물을 잃을 수도 있고, 집안에 우환이 생기는 등의 흉몽이라고 합니다. 혹은 식구들의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좋지 않은 꿈이네요.
소를 죽인 뒤 고기를 먹는 꿈은 흉몽일까요? 길몽일까요? 이 꿈은 재물이 들어올 꿈이라고 하네요. 지금껏 해왔던 일의 결실을 보거나 사업체를 정리해서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혹은 투자가 성공하여 돈을 벌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검은 소가 말을 하는 꿈은 집안에 중병환자나 고령의 노인이 계시다면 돌아가실 날이 가까웠다는 징조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검은 소는 조상이 소의 모습으로 나타나 말을 한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한데요. 제사나 묘지, 친척관계 등 조상과 관련된 일들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성난 소가 막 달려드는 꿈은 태몽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본인이 힘에 부치는 일을 떠맡거나 힘든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가 집안에 똥과 오줌을 누는 꿈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인해 재물이 생길 징조라고 합니다. 여기서 똥오줌의 양이 많을수록 더욱 많은 재물이 생긴다고 하네요.
소가 푸른 풀밭에서 평화롭게 풀을 뜯고 있는 꿈은 집안은 평안하고 사업은 순조로워질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또는, 성실하고 팔자좋은 자식이 태어날 태몽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도둑이 들어와 소를 훔쳐가는 꿈은 집이나 땅을 사고 팔 때 손해를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소가 전재산이었던 시절도 있었으니 그럴만 하네요.
소의 뿔에 받혀서 다치는 꿈은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안심하던 사람에게서 배신당하고 정신적 물질적 고통이 따를 것을 암시한다고 합니다.
꿈 속에서 얼룩소를 보았다면 교육이나 출판, 혹은 언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명성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암시하는 꿈이라고 합니다.
소가 새끼를 낳는 꿈은 가정 내에 경사스런 일이 생길 길몽으로 하는 일도 성공하고 재물도 풍족해지는 꿈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귀한 동물이었던 소의 이미지를 소꿈해몽에 대입하면 꿈풀이가 거의 그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