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상호금융권, 채무조정졸업자 사잇돌대출 출시! 자격조건과 금리는?

중금리 대출을 표방한 사잇돌대출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지난해 출시 이후 올해 4월말까지 10개월간 무려 6500억원 가까이 공급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규모를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사잇돌대출은 저금리 시장과 고금리 시장의 간격을 메워줄 상품으로 약 10%정도의 중금리를 표방하며 작년 7월에 은행권에 먼저 공급되었고 9월부터는 지방은행과 저축은행에서도 선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금융당국은 올해 6월에는 상호금융권과 7월에는 저축은행에 채무조정졸업자 전용 사잇돌 상품을 추가로 내놓는다는 계획입니다.

사잇돌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대부분 신용등급이 4~8등급이 많고, 금리는 6~18%까지 다양한 수준입니다. 아무래도 은행 사잇돌은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높고, 금리가 낮았으며 저축은행은 신용등급이 조금 낮고 금리가 높게 나타났네요. 그러나 지난해 12월말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의 평균금리가 24.3%였다고 하니, 그에 비해 저렴한 금리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럼 앞으로 출시되는 상호금융권과 채무조정졸업자 전용 사잇돌대출에 대해 미리 알아볼까요?

상호금융권 사잇돌대출

6월 선보이는 상호금융권 사잇돌대출은 근로소득 2천만원 이상 또는 사업·연금소득 1200만원 이상인 분들이 해당되고, 소득증빙이 어려운 농·어민은 공공기관 발급 자료를 통한 추정소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1인당 2천만원 이내, 신용도에 따라 9~14% 수준의 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채무조정졸업자 사잇돌대출

7월에 선보이는 채무조정졸업자 사잇돌은 근로소득 1200만원 이상 또는 사업·연금소득 800만원 이상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소득증빙서류 이외에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변제계획 이행완료확인서 또는 법원의 면책결정문도 필요합니다. 여기에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 법원 개인회생 프로그램을 완료한 지 3년 이내여야 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채무조정 기간 중에 신용거래이력이 부족하다보니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조금은 절차가 더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대출금액은 1인당 최대 1천만원 이내, 금리는 14~19% 수준으로 적용된다고 하니 생각보다 괜찮은 금리로 보입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서민들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맞물려 사잇돌대출이 정말 서민들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