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나무 효능과 산초가루 효능을 알아보아요~
추어탕에 많이 쓰이는 향신료로 산초가루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산초가루는 산초나무 열매를 말려서 만든 가루로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크게 갈리죠. 혀 끝이 아린 듯한 매운맛에 저도 산초가루에는 선뜻 손이 가지 않더라고요. ㅎㅎ
오늘은 산초나무 효능과 산초가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초나무 효능은 어떨까? |
산초나무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하는데요. 주로 산야에 자생하는 낙엽 활엽 관목입니다. 산초나무는 해발 1,000m에서도 자라고 추위에 강하고 건조하거나 습윤한 곳에서도 생육이 가능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초의 매운 맛의 주성분은 산쇼올 때문인데요. 잎과 열매 및 나무껍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산초는 과실주로도 만드는데 과실주로 만들 경우에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이나 껍질도 이용을 합니다.
산초나문의 어린잎과 열매는 향신료로 식용하고 한방에서는 말린 과실은 ‘산초’, 과피는 ‘천초’라고 하는데 위약에 쓰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나무 열매 모습 |
특히 산초나무의 열매를 죽엽초라고 하는데 신맛과 쓴맛에 따뜻하며 소량의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열매에서 추출한 정유물질은 국부마취 및 진통작용이 있고 대장균, 적리균, 비탈저균, 용혈성연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폐염쌍구균, 황색포도균, 디푸스균, 녹농균 및 피부사상균에 억제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매로는 향신료로 이용되고 식용유도 만들 수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산초기름을 소화불량이나 복통, 구토나 설사, 부스럼, 기관지천식 등 치료제로 이용하고 있죠.
산초의 열매 껍질은 화초, 뿌리는 화초근, 잎은 화초엽, 종자는 초목으로 약용하고 건위, 온중, 제습, 정장, 구충, 해어성독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피를 소화불량, 식적, 위하수, 구토, 해소, 치통, 이질, 설사, 회충구제 등을 위한 치료제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비록 호불호는 갈리지만 효능 좋은 산초가루 |
지금까지 산초나무 효능과 산초가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평소에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데, 앞으로는 조금 참고 추어탕에 산초가루를 넣고 먹어야겠네요. ㅎㅎ 산초가루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는걸 보면 분명 나중에는 중독성 있는 맛에 매료될 수 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