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비염에 대한 코세척 효과와 부작용 후기

비염으로 고생중인 저는 코세척 효과를 꽤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코 세척을 해보니 장점만 있는게 아니라 단점도 분명히 있더라고요. 실사용자 입장에서 코세척 부작용에 대해서도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국의 비염인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봄과 가을의 환절기만 되면 코가 간질간질, 콧물이 줄줄 흐르고 눈뜨기도 힘든 고통을 겪어본 분들 많으시죠? 집중도 안되고 지저분해 보이는건 덤. 이처럼 꽤 오랫동안 비염을 달고 살았던 저는 처음에 비염약으로 비염 치료를 했었답니다. 비염약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지르텍. 요건 10알 들어있는데 가격이 비싸서 그다음은 성분이 같다는 카피약으로 넘어갔습니다. 가격이 절반 이하니까요. ^^

그런데 비염약을 먹다보니 독해서 그런지 졸음이 쏟아지는 때가 많더라고요. 그리고 비염의 특성상 장기간 복용을 해야 하는데, 독한 약을 계속 먹으면 간에 무리도 줄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찾게되었습니다. 바로 코세척이죠.
그래서 이렇게 집에 코세척기와 물에 타는 식염수 가루는 항상 구비하고 있답니다.

처음 코세척기를 이용했을 때, 사용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물이 비강을 통과해야 하는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잘못 사용하면 귀에 물도 스며드는 것 같고, 물 온도를 잘 맞추지 못하면 코가 따갑기도 하니까요. 그러나 한달쯤 사용하자 익숙해졌습니다. 코 세척을 하는 동안에는 숨을 참아야 하는줄만 알았는데, 익숙해지면 코 세척을 하면서 숨도 쉴 수 있답니다.

코 세척 효과

코 세척을 해보니 정말 효과가 좋다는걸 실감하겠더라고요. 콧속에 들어있는 콧물과 찌꺼기들을 물로 직접 청소하니까 효과가 바로 체감이 되더군요. 코 세척과 동시에 함께 빠져나오는 이물질을 보면 기분까지 상쾌해 집니다. ㅎㅎ

저는 비염이 시작되면 하루 한번 세척을 했고요. 증상이 조금 심할때는 아침과 저녁, 하루 두 번 비가아 세척을 했답니다. 그러다 다시 증상이 완화되면 한번으로 바꾸고요.

그런데 이런 코 세척도 단점이 있었으니…

코세척 부작용

코세척을 자주 이용하면 코에 부담이 됩니다. 한마디로 코가 헐어버린다는 것이죠. 제 경우에는 하루 한번 정도는 괜찮은데, 하루 두번 일주일 이상 장기간 사용하면 코가 아프고 더 안좋아지는 것 같아요. 요즘 한동안 자주 사용했더니 또 그러네요. ㅠ 아무래도 염분이 많은 소금물로 점막을 자극하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심하지 않은 비염 증상에는 코 세척기를 이용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비염약을 병용하는게 좋지 않나 싶네요. 비염약을 병용하더라도 코세척과 함께하면 사용기간이 훨씬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비염이 있으신 분들께 코세척은 추천드립니다. 다만,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시고 너무 과하지 않게 사용하는게 좋겠죠. 심하다면 비염약이나 이비인후과 치료를 병행하시고요.

그럼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비염 치료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