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불법추심에 해당되는 사항과 대처방법

불법채권추심은 채권추심을 불법으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채권추심이란 채무자에 대한 소재파악, 재산조사, 변제 요구, 변제 수령 등 채권의 만족을 얻기 위한 일체의 행위를 말하는데요. 아무리 기한을 넘겨 채무를 갚지 못한 채무자라도 불법채권추심을 당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어떤게 불법이고 어떤게 합법적인 행위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불법추심의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추심자가 신분을 밝히지 않고 추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채권추심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종사원증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채무자는 신분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추심자의 반복적인 전화나 방문도 불법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전화나 문자, 자택방문 등으로 공포심을 유발하고 사생활을 심하게 침해하면 불법추심행위가 됩니다. 그리고 정당한 사유 없이 저녁 9시부터 아침 8시 사이에 추심원의 전화나 방문으로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 역시 불법입니다.

셋째, 가족이나 회사 동료 등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알리는 것도 불법입니다. 당연하게 제3자에게 채무의 변제를 요구하는 것 역시 불법이죠.

넷째, 만약 추심자가 협박조로 목소리를 높이거나, 욕설 등의 폭언을 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다섯째, 다른데서 돈을 빌려서 갚으라고 하는 것 역시 불법입니다. 그리고 추심자가 채무자에게 추심 관련 법적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하는 것 역시 불법입니다.

만약 불법추심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녹화나 녹음으로 상황 증거를 마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추심인에게 불법추심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하고 소속회사의 감사담당자에게 위반여부에 대해 질의하고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한 직접 수사기관에 고소를 해도 됩니다.

돈을 빌리면 갚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렇다고 불법적인 추심을 당할 수는 없겠죠.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리 대처방법을 숙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