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거래는 항상 조심스럽죠. 물품 자체에 하자가 있을 수도 있고, 혹시 물품이 도난품이라면 장물취득죄로 엮여 난처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도 중고거래가 활성화 된 품목 중에 하나인데요. 제품 자체가 고가의 제품이라 분실폰이나 훔친 스마트폰을 중고폰으로 거래하다 적발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죠.
중고폰 매매에 앞서 꼭 확인해야 할 사항! 분실폰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실폰 조회를 위해서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단말기자급제’를 입력한 후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 메인화면 하단 중간에 분실·도난 조회를 클릭합니다.
단말기자급제 사이트에서 먼저 동의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조회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단말기식별번호(IMEI) 조회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모델명·일련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2년 5월 이후 출시된 휴대폰이나 이전 핸드폰이라도 단말기식별번호가 확인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전 핸드폰은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조회를 해야 합니다. 다만, 이동통신사별로 모델명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동통신사가 관리하는 모델명으로 조회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분실폰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조회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중고폰 거래 전 꼼꼼하게 분실폰인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