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발이 차가운 이유 2가지 겨울대비 알아두세요!

겨울을 앞두고 알아둬야할 발이 차가운 이유

저는 겨울을 참 싫어한답니다. 더운것은 참아도 추운건 못참겠어요. ㅠㅠ 더우면 그냥 땀이 흐르는대로 놔두면 되는데, 추우면 얼어서 죽을 것 만 같거든요. ㅋㅋㅋㅋ

게다가 제가 발이 차가운편이라 한겨울에 밖에서 있으면 발이 너무 시려서 미치겠거든요. 그래서 가끔은 양말을 두켤레 겹쳐서 신기도 한답니다. ㅋㅋㅋ

그런데 이렇게 발이 차가운 이유는 과연 무엇 때문일까요?

일반적으로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수족냉증은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폐경기 여성들은 난소기능과 혈관기능이 함께 저하되는 시기라 흔하게 발생한다고 해요.

그런데 발이 차가운 이유가 수족냉증이라면 차라리 다행입니다. 수족냉증은 스트레스와 호르몬의 변화하고 혈관이 확장되거나 수축돼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발이 차가운 이유가 말초동맥질환일 경우입니다.

말초동맥질환은 손끝이나 발끝 혈관에 여러 종류의 노폐물이 끼거나 막혀 피가 공급되지 못하는 질환인데요. 쉽게 말하면 말초 혈관이 막혀 이 영양분들이 근육과 세포에 공급되지 못하면 손발이 저리고 차가워지는 증상입니다.

이 말초동맥질환의 경우에는 손발이 저리고 통증까지 느껴져 손·발가락을 구부리기도 힘들다 정도로 불편하다고 하는데요. 손이나 발끝 혈색이 하얗게 변하거나 피부에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잘 생기거나, 상처가 나도 빨리 아물지 않으고 다리에 많이 있던 털이 점점 줄어든다면 이 말초동맥질환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의 경우에는 평소에 체온을 적당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것으로도 상태가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 다행이죠? 그래서 저는 겨울에 따뜻한 차를 유난히 좋아한답니다. 그중에서도 생강차를 마시면 몸이 뜨끈해지는게 참 좋죠!

특히 말초동맥질환에 담배는 금물!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또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저지방 음식과 콜레스테롤이 낮은 식습관을 갖는게 중요하답니다. 말초동맥질환의 초기일때는 약으로도 병을 다스릴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예방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 가을이 스치듯이 지나가면, 차디찬 겨울이 다가오는데요. ㅠㅠ 발이 차가운 이유를 알아봤으니, 올해 겨울은 만반의 준비를 할 수 있겠네요~ ㅎㅎ

모두 건강한 월동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