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땀이 비 오듯 쏟아지는 여름철.
하지만 그것보다도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게 더 참기 힘든 분도 계시는데요. 저도 운동을 한창 꾸준히 할 때는 운동을 쉬는 날이 왜 이리 아쉽던지…
오늘은 무더운 여름철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여름철 운동이 더욱 힘든 이유
여름철은 기온과 습도가 높죠. 이런 조건에서는 운동능력이 쉽게 저하되고 지치기 마련인데요. 운동할 때 근육으로 가야 할 혈액이 체온조절을 위해 피부로 몰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역시 인체의 메커니즘은 정말 신기한 것 같아요.
게다가 땀으로 수분과 전해질이 빠져나가 혈액량이 감소하고 자연적으로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혈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줄어든 혈액량을 보충하기 위해 심박수가 증가해서 더 쉽게 피로를 느낀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무리한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땀이 증발하지 않아 자칫 잘못하면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여름철 운동 방법
1. 적절한 운동 시간
여름철 운동은 한낮의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아침이나 저녁시간이 좋습니다. 그리고 덥고 습한 날에는 운동시간을 한 시간 이내로 하는 것이 좋고요. 그리고 운동 시 열 발산을 돕는 헐렁한 옷이나 땀 발산을 돕는 기능성 운동복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2. 적당한 운동 강도
무덥고 습도가 높은 날에는 운동강도를 평소보다 10~20% 정도 낮추고 자주 휴식을 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운동할 때는 모자를 착용하고 햇볕에 노출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세요.
3. 충분한 수분 섭취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탈수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한데요. 갈증을 느끼는 시점에는 이미 많은 수분이 빠져나갔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갈증을 느끼지 않더라도 매 20분 정도마다 한 컵 분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건강을 위해서 하는 운동이지만 무더위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만큼, 욕심부리지 않고 몸이 소화해낼 수 있는 만큼 운동을 하는 게 좋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