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입에 침이 먼저 고이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 비타민C의 대명사이자 몸에 좋은 과일 중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운 레몬입니다. 레몬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항암 효과
감귤류 과일에 포함된 리미노이드 성분은 암세포 생성 및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왠지 시큼한 레몬에 나쁜 세포들도 모두 소독될 것 같은 느낌이에요. ^^
2. 요로결석 예방
출산의 고통에 비유할 만큼 극심한 통증이 있는 요로결석. 레몬이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일 레몬주스를 반 컵 정도 마시면 소변 내 구연산 농도를 높일 수 있어 신장과 요도, 방광 등 요로계에 생기는 칼슘 등으로 이뤄진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네요.
8. 노폐물 배출 촉진
레몬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칼륨이 부족하면 피곤하고 현기증이 나거나 변비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씨를 섞은 레몬주스를 마시면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3. 체중감소 효과
레몬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레몬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목 통증 완화
저는 감기에 걸리면 꼭 목감기로 오더라고요. 이럴 때 따뜻한 레몬차 한잔이면 훨씬 목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꿀과 섞은 레몬주스는 심한 인후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가려움증 완화
레몬에는 소염 및 마취 효과가 있어서 벌레 물린데나 덩굴옻나무에 쓸려 가려운 부위에 레몬즙을 바르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단, 얼굴에 바르지 말고 햇빛이 닿으면 물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7. 해열 효과
감기나 몸살 등으로 열이 날 때 레몬주스를 마시면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아침이나 식후에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으시는 분도 많으신데요. 카페인 대신에 레몬즙이 들어간 레몬주스나 레모네이드를 마시면 몸에 활력을 주는 비타민C를 보충하고 소화를 촉진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조만간 레몬청이라도 담가서 시원한 얼음물에 타 먹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