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토마토가 몸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토마토를 직접 먹기는 번거롭고 좀 편하게 먹을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토마토주스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토마토 주스에 ‘라이코펜 10,000마이크로그램’ 함유를 광고하고 있더군요. 물론 건강에 좋으니까 이렇게 표시를 해놨을 겁니다. 오늘은 이 라이코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검은색 또는 붉은색 생선, 토마토, 붉은 과일 및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최근 연구에서 라이코펜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라이코펜의 효능
-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라이코펜은 노화로부터 보호하며, 여성의 유방암, 자궁골반 내 종양, 전립선암, 대장암 등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라이코펜은 노폐물 제거와 면역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 영양제 권장량
그렇다면 라이코펜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라이코펜 함유 영양제는 하루 15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식습관으로는 이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양제 형태로 복용할 때는 적절한 권장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토마토 주스에 10,000마이크로그램이 들어있다고 했는데요. 밀리그램으로 환산하면 10mg이 됩니다. 작은 음료 한팩에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이 들어있네요.
라이코펜 부작용
라이코펜 함유 영양제를 대량 복용할 경우 구토, 설사,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 함유 영양제 복용은 혈압 약물 복용과 함께 복용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혈압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복용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결론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영양소로서, 혈관 질환 예방 및 암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코펜 함유 영양제를 복용하면서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병자는 꼭 의사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