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대상포진의 원인, 증상과 예방법

희 어머니께서 전에 대상포진을 앓으셨던 적이 있었는데요. 옷깃만 스쳐도 칼로 쑤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셔서 제가 마음이 다 아프더라고요. ㅠㅠ

흔히 통증 중에서 출산의 고통이 가장 심하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의 급성 통증은 출산통보다 심하고, 만성 통증에 해당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만성 암 환자의 통증보다 심하다고 합니다. ㅎㄷㄷ 뭐 상상조차 되지 않는 통증이긴 한데, 무척 고통스러울 것 같다는 것만은 확실히 알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가 원인인데요. 어릴 적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에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로나 스트레스, 과음이나 운동부족 등으로 신체 리듬이 깨지고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신체 리듬이 깨지기 쉽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더욱 주의해야겠죠.
당뇨 등을 앓는 만성 질환자와 폐경기 여성, 수술 경험이 있는 환자, 50대 이상 연령층은 대상포진의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하니 더욱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게다가 대상포진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최대 6배까지 높아진다고 하네요.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몸의 한쪽에 띠 모양으로 통증을 동반한 수포나 발진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 발병 후 72시간 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통증의 강도와 합병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는 안면마비나 뇌수막염,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하니, 제때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60세 이상의 고령이라면 예방백신을 맞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백신으로 대상포진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발병률을 절반으로 줄이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근본적으로는 대상포진이 발병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역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가벼운 운동과 영양가 있는 식단, 규칙적인 수면과 음주, 흡연을 멀리하는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높여야겠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