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커시놀이 함유된 당귀의효능
당귀의 이름은 “마땅히 돌아온다”는 뜻으로 옛날에 부인이 전쟁터 가는 남편을 위해 당귀를 품속에 넣어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당귀는 종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당귀의 종류에는 갯강활, 기름당귀, 삼수구릿대, 신감채, 왜당귀, 참당귀가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참당귀와 왜당귀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참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를 약용하는데 한국과 중국 등에 널리 분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산지의 계곡에 자생하며 재배는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 강원 평창, 태백, 경북 봉화, 울진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일본 북부 지역에 자생하는 왜당귀(일당귀)는 우리나라에서 일본에 수출할 목적으로 일부 재배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 소개하는 당귀란 참당귀를 의미합니다.
참당귀는 높이는 1-2m 정도이고 줄기 전체가 자줏빛을 띠며 향기가 많은데요. 꽃 역시 자주색을 띠며, 8-9월에 겹산형 꽃차례로 무리지어 피게 됩니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넓은 날개가 가장자리에 달려 있죠.
당귀의효능
당귀는 생리 활성 성분으로 데커시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 당귀 뿌리를 진정제나 강장제와 치질, 빈혈에 사용합니다.
당귀의 효능으로 변비와 탈모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혈관을 확장해 혈류량을 늘려 혈액 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사항
당귀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몸이 뜨거운 사람은 복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적으로 설사하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참당귀와 비슷한 모양의 개당귀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독초기 때문에 함부로 채취하거나 먹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귀의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