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는 소면으로 혈액 내의 단백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신장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극히 적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기는 하지만, 단백뇨는 그 양이 많다는 것이죠.
단백뇨 원인
단백뇨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과 무관한 단순성 단백뇨와 신장 질환과 관련된 단백뇨 인데요. 단순성 단백뇨에 비해 질환이 있어 생기는 단백뇨는 신장 질환이나 전신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병적인 단백뇨로 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은 급성 사구체신염, 만성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신우신염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
단백질이 소변으로 많이 배출되면 보통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단백뇨가 있어도 특별한 증상을 못느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단백뇨는 소변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하고 단백뇨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신장 조직 검사 등의 검사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에서 단백뇨가 심하면 심할수록 만성신부전증으로 진행이 빨라져 식단조절과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저염식, 저단백식, 저지방식으로 식생활 개선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가끔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면 혹시 단백뇨가 아닌가 살짝 걱정이 들기도 하는데요. 몸에 고열이 있는 경우에는 신장 질환이 없어도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