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해야 할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전염성
보통 날씨가 추운 겨울이 되면 식중독에 걸리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예외입니다.
대부분의 식중독이 세균성 식중독인 것과 달리 이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죠.
겨울철 날로 먹는 굴 같은 어패류를 잘못 섭취하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24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며 증상은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가 대표적입니다. 더불어 두통과 발열, 오한과 근육통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길어도 5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이 되는 날 어패류 |
노로바이러스 전염
감염 환자의 구토물과 분변, 신체접촉에 의해서도 전염될 수 있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아직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은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이 필수이고, 칼과 도마와 같은 조리기구 위생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날음식, 특히 날 어패류의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감염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에 즐기는 굴 맛이 일품인데, 노로바이러스도 걱정하며 먹어야겠군요. ㅎㅎ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