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응급처치 방법 7단계로 정리!

교통사고는 누구도 예측하거나 안심할 수 없는 불행한 일입니다. 특히 교통사고는 초기 대처에 따라 사고를 당한 부상자의 예후를 결정지을 수 있기에 교통사고 응급처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응급처치 방법에 관해 일반적인 7가지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교통사고 응급처치 방법

교통사고 응급처치

① 다친 사람이 있는 경우 119에 신고

본인이나 동승자 혹은 상대방 차량에 부상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부상자가 있다면 119에 신고합니다.

 

② 현장 안전 확인

교통사고 후 자칫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확보합니다.

교통사고 응급처치

③ 의식 확인

환자의 이름이나 시간 등을 물어보며 환자의 의식을 확인합니다.

④ 기도 유지

환자의 입 안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목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경추 고정 장비가 있으면 고정합니다. 오토바이 사고에서 헬멧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헬멧이 기도폐쇄를 유발하지 않는 한 제거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응급처치

⑤ 호흡 확인

환자가 숨을 잘 쉬는지, 가슴의 움직임이 있는지 확인 후 숨을 잘 쉬지 않으면 인공호흡을 시행합니다.

⑥ 순환 상태 확인(직접 지혈)

  – 환자가 움직이는지,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없으면 가슴을 압박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 출혈 부위가 있으면 상처 부위를 거즈나 수건 등으로 눌러 지혈합니다.

교통사고 응급처치

⑦ 구조차량 이송

구조나 구급차량이 올 때까지 무리한 이송이나 구조를 하지 않습니다. 단, 현장이 화재 등의 위험한 상황일 경우만 구조를 실시합니다.

교통사고

지금까지 교통사고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고가 일어난 후에 응급처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연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마음의 여유를 갖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랄게요~

관련글: 교통사고 대처법, 이렇게 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