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6가지!

세상을 살다 보면 신체적인 변화를 겪는 시기가 오죠. 아이에서 어른이 되는 사춘기와 사람의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갱년기가 바로 대표적인데요.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변화를 겪는다는 것은 두렵기도 하고 걱정도 되고, 가끔은 우울해지는 기분도 드는 것 같아요. 갱년기를 경험해 보신 저희 어머니의 경험을 떠올려보면 저한테 내색은 안 하셨지만, 그런 복합적인 기분이셨던 것 같아요. 폐경기라고도 부르는 갱년기의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갱년기의 증상

인체가 나이가 들면 여성은 난소 역시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생리가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의 결핍에 의해서 여러 가지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대표적인 증상은 안면홍조, 수면장애, 불안감, 우울, 피로감 등의 증상입니다. 갱년기의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라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석류

석류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대표적인 과일인데요. 바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호르몬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구기자

구기자

구기자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칼슘과 인을 뼈에 흡수시켜 골 형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게다가 간 기능과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갱년기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3. 복분자

복분자는 남성 갱년기에도 좋은 식품인데요. 복분자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돼 노화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소변 저장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뇨 기능을 도와 전립선염을 호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고요. 게다가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해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부부가 함께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

4. 호두

호두

호두는 식물 중에 오메가 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어 갱년기에 올 수 있는 우울증을 감소시키며,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5. 칡

칡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 돼 여성호르몬 분비 조절과 갱년기 신체적 변화나 우울증 등의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은 과유불급! 이소플라본은 과다섭취 시 체내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권장량을 잘 지켜 섭취하셔야 합니다.

6. 표고버섯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 생성을 돕는 에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요. 바로 이 비타민D가 칼슘 흡수와 골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갱년기 때에는 신체적·심리적 요인으로 균형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동물성 지방 등의 기름진 음식, 단 음식, 가공식품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게 중요하고 고기, 생선, 달걀, 두부 등의 단백질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성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고요.

갱년기는 노화 현상에 의한 자연적 신체의 변화일 뿐 질병이 아니죠.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고, 편안한 마음으로 건강을 관리하셔서 갱년기를 수월하게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