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nfo

객혈(각혈) 원인 및 증상 정리!

저는 기관지가 좋지 않아서 감기에 걸리기라도 하면 항상 잔기침을 달고 사는 편입니다. 그런데 만약 기침을 하다가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각혈)을 하게 되면 어떤 원인이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객혈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객혈이란?

객혈이란 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해내는 증상을 말합니다.

각혈과 비슷한 토혈도 있는데요. 각혈이 폐나 기관지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기침을 동반하거나 선홍색인 데 반해, 토혈은 위장관이나 식도, 코, 치아 등에서 나오는 혈액이고 구토를 하거나 검붉은 색일 경우가 많습니다.

객혈과 토혈의 차이

객혈 원인

각혈의 원인으로는 40가지가 넘는 질환이 있지만 대량으로, 객혈을 유발하는 질환 대부분은 ① 폐결핵, ② 기관지확장증, ③ 폐농양, ④ 만성 기관지염, ⑤ 폐암, ⑥ 폐아스페르길루스종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① 폐결핵

요즘은 우리나라에 폐결핵 발병률이 많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선진국보다는 많이 발병하고 있는데요. 폐결핵 환자의 약 25%에서 객혈이 동반됩니다.

② 기관지확장증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 또는 소기관지의 구경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 비가역적으로 넓어진 것을 말합니다.

③ 폐농양

폐농양은 폐 안에서 고름이 주머니 형태로 차 있는 질환으로 대부분 폐렴의 합병증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④ 만성 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은 기관지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기도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2년 연속, 1년에 3개월 이상 가래가 있고 기침이 지속됩니다.

⑤ 폐암

폐암 환자의 3~20%에서 임상 경과 중에 객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⑥ 폐아스페르길루스종

곰팡이의 일종인 아스페를질루스가 공동 내에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지금까지 객혈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객혈이나 토혈의 원인은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객혈 토혈을 했다면 병원에 즉시 찾아가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기온이 내려가고 찬바람이 부는 겨울이라 기침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